작성일 : 18-05-01 08:19
이상교육 활동에 앞서
 글쓴이 : ida
조회 : 38  
이상교육 활동에 앞서

인간의 활동 중에서 사람 사이의 만남은 매우 중요하고 본질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만나서 무엇을 하느냐하는 것만큼 아니 경우에 따라 그보다 더, 만나서 이루고자 하는 일보다 사람 자체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 혹은 이미 알고 있는 사람과의 교제 자체가 그 일보다 못지않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사실은 사람이 일을 위해 있다기보다 일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그 점을 더욱 분명히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양자역학이나 뇌과학, 심리학 등에 대한 첨단지식을 지닌 계몽적인 연구가들은 만물은 본시 하나로 얽혀있다고 합니다. 즉 남이 없는 것이죠. 그러므로 사람과의 만남은 그런 원칙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기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사람들과의 활동에서 이해관계나 감정문제로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 남이라고 생각하는데서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높은 의식 수준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사람과의 만남을 사랑을 즐길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동료인간과 마땅히 지녀야할 사랑을 실제로 구현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죠. 그것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와 상관없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오히려 개인적인 단점들은 시정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다의 이상교육활동에 앞서 참여하는 분들이 이해하고 지녔으면 하는 신념이나 태도에 대한 희망사항을 적어보았습니다.

그리하여 그 활동이 인간의 의식의 수준을 행복한 방법으로 높여주는 체험으로 계속 진행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