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9-03-21 11:16
머리가 좋다는 것의 참 의미
 글쓴이 : ida
조회 : 49  
어떤 특정 부면에서 매우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계산이나 기억과 같은 면이죠. 그런 면에서 지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머리가 좋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보통 머리가 좋다고 할 때 그것은 상대적인 기준에 의한 것입니다. 그리고 계산이나 기억과 같은 기능적인 면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삶의 본질과 관련하여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을 머리가 좋은 것이라고 하면 그 점과 관련하여 인간의 지능은 매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의 현실적인 한계를 실제로 극복할만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없는 것이지요.

사실 머리가 좋다는 것의 본질은 현실적으로 이 한계를 얼마나 잘 아느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머리가 얼마나 안 좋은가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아는 것이지요. 자신의 지적 역량을 무모하게 사용하지 않고 실제적 결실을 산출하는 쪽으로만 사용하는 판단력인 것이죠.

진정으로 머리가 좋다는 것은 지능이 높다기보다 지성의 수준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 사람에게는 겸허, 겸손, 검소, 존중심, 사랑과 같은 특성들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B7zVgLfK5U&t=6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