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7-12-11 11:03
좋은 특성을 인간성이 되게 만드는 교육
 글쓴이 : ida
조회 : 29  
모든 존재하는 것은 인간이 없앨 수도 새로 만들 수도 없는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속성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식을 가진 존재에 한해서 적용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인간성이라는 것이죠. 태어날 때 지니고 태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혀는 부드럽고 이는 딱딱합니다. 그것들과 분리될 수 없는 성질입니다. 100원짜리 동전은 모양이 원형이며 크기나 색도 정해져 있습니다. 세모인 물건은 그것이 100원짜리 동전이 절대 아닌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물체의 온도가 20도 라고 할 때 그것은 100원짜리 동전이 아니라고 할 수 없습니다. 100원짜리 동전이 따뜻하다면 그것은 그 동전의 상태인 것입니다. 종이는 부드럽고 불에 잘 타는 성질을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펴져 있거나 접혀져 있거나 하는 것은 종이의 상태입니다. 둥글다고 하는 것은 동전에는 성질이지만 종이에는 상태입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상태이지 성질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 사람에 따라 나타내는 친절의 정도가 다르다면 그 사람은 인간성이 친절한 사람이 아닙니다. 이 예는 어떤 특성을 성질로서 지닌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것은 성질이 아닌 것이지요.

성질은 그 존재목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소금이 짠 맛을 잃는다면 버려질 것입니다. 금이 그 광택을 잃어도 그러하지요.

인간성도 일종의 성질인데 태어날 때부터 지니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특성은 성질로 지닐 필요가 있습니다. 한 순간에도 잃게 되는 것은 성질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특성을 인간성 차원으로 갖게 되었다면 그 특성은 그 사람과 분리될 수 없으며 그는 항상 그런 사람인 것입니다.

대부분의 인간들은 자신도 모르게 나쁜 인간성을 지닙니다. 나쁜 습관이 발전하여 인간성 차원으로 그렇게 굳어지는 것이지요. 이미 그는 그런 인간으로 굳어지게 된 것입니다.

사람의 인간성은 의지에 의해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나쁜 인간성을 벗어버리고 선한 인간성을 입을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것을 속성처럼 변하지 않게 굳히는 것도 그의 의지입니다.

만물에는 나쁜 성질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그냥 그런 성질을 띄는 것이지요. 그러나 의식을 가진 존재들은 그런 성질을 지닐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중요한 이유는 나쁜 성질은 자신과 타인의 고통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요구되는 필수 특성들이 있으며 그것들을 지니는데 실패하면 인생으로서도 실패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런 특성들을 지니게 되면 상상을 초월하는 행복을 누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좋은 특성들을 인간성으로 지니게 하는 것은 교육의 또 하나의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